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ANYANG PUBLIC ART PROJECT

지금/여기 4회보기
Img 1985

만들자 만들자연구실

〈만들자 만들자연구실〉은 기획 이후 1년을 맞은 만들자연구실이 이제까지의 활동에 대한 중간점검을 하고 다음 단계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자리다. 만들자연구실은 25회 이상의 시민 참여 행사와 다수의 내부 기획 및 연구를 진행하며 오픈 소스 기술과 공동체가 만날 수 있는 접점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다.

만들자연구실은 기획 의도와 진행 과정을 소개하며 예산의 규모와 집행 방법, 기획했지만 진행하지 못한 프로젝트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까지 공유한다. 만들자연구실의 개념 설정에 많은 영감을 준 미디어아티스트 최승준과 청개구리 제작소는 발제를 통해 관련된 맥락 안에서 각자의 활동을 소개하고, 만들자연구실이 지니고 있는 질문들에 답하며 경험과 생각을 나눔으로써 만들기를 통한 참여 예술이 교육 제도 안팎에서 어떤 식으로 재현, 발전, 확장될 수 있는지 논의한다.

지난 1년 간 직간접적으로 만들자연구실의 활동과 관계했던 시민들은 〈만들자 만들자연구실〉의 관객이자 참여자이다. 프로젝트를 함께했던 작가, 워크숍 참여자, 학부모, APAP 도슨트 등 직접적으로 참여했던 인원뿐만 아니라 관련 문화에 관심을 가진 시민들 또한 자유롭게 참석하여 만들자연구실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만들기 문화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만들자 만들자연구실〉에서 오간 모든 논의는 녹취록 전문을 통해 공개된다. 웹사이트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만들자연구실장의 말

만들자연구실은 4회 APAP의 주요 사업인 안양파빌리온 재개관의 일부로 커미션된 프로젝트다. 4회 APAP에서는 시민의 이야기가 핵심이 되는 참여적 공공미술에 그 목적을 집중했기 때문에 이전의 비엔날레나 공공예술 페스티벌 등과 다른 방식의 접근이 가능했고, 만들자연구실은 4회 APAP의 지원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만들자연구실이 활성화 되어 사용자가 공간 운영의 중심이 되는 메이커스페이스로 활용되기를 바랐고, 그럴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자 했다. 다수의 워크숍이 진행된 목요일 저녁과 주말에는 방문이 활발하여 사전 프로그램 운영 기간부터 6개월간 총 250명 이상의 시민이 직접 참가했으며, 더욱 많은 수의 시민이 관람 및 참관했다. 참가자의 연령대와 배경 또한 다양해서 여러 가지 시도가 가능했다. 여러 프로그램에 걸쳐 재차 방문하는 시민들도 있었고, 다양한 피드백은 만들자연구실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었다. 반면 워크숍이 진행되지 않는 평일 시간에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활용이 의도한 만큼 많지 않았다. 만들자연구실이 위치한 안양파빌리온이 주거밀집지역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낮에만 운영된다는 사실이 영향을 미쳤다. 만들자연구실 공간이 따로 독립되어 있지 않은 것 역시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데 문제가 되었다.

만들자연구실에서 시민이 무엇인가를 직접 만드는 행위는 그 자체가 예술 활동이자 작품이고, 예술가가 시민을 대상으로 무엇인가를 가르치고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넓은 의미에서 사회참여적인 실천의 한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작 과정과 결과물의 경계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할 수는 없다. 다만 참가자의 경험과 물질적 혹은 비물질적으로 남아있는 생산물들을 구분할 수는 있다. 만들자연구실에는 안양파빌리온에 영구적으로 설치된 물리적 설비 외에도 작품, 키트와 매뉴얼, 그리고 각종 행사를 기록한 사진과 동영상 등의 기록물이 남겨진다. 기록물은 작업을 돌아볼 수 있다는 면에서 참가자의 경험을 완성하고, 미래의 참가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매개체이다. 이제 이런 자료들을 어떻게 보존하고 활용해서 만들자연구실을 활성화할 수 있는지, 그리고 공유를 통해 다른 지역에서 만들자연구실을 생성할 수 있는지 고민할 시점이다.

안양파빌리온에서 개최한 수차례의 교사 간담회와 공개 행사를 통해 안양 및 여러 지역의 다양한 교사들과 만날 기회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교실에서 이뤄지는 체험학습의 경우에는 기초적인 커리큘럼을 반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창작의 여지가 많지 않다. 그러나 근래에는 아두이노 등의 오픈 소스 하드웨어를 사용해서 물리와 화학 실험을 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또 기술고나 실업고를 중심으로 한 일부 학교에서는 로봇 제작 등의 특화반과 동아리가 운영되기도 한다.

학기 중 몇 번을 정해 학교에서 책정한 예산 범위 내에서 견학을 가거나 외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형태의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다. 실제로 이 경로를 통해 10여 명의 안양고 학생들이 〈만들자 손바닥 꼼퓨타〉 워크숍에 참여했는데, 안양청소년에게 적용되는 5,000원이라는 참가비가 이와 같은 단체 견학에도 적절하다는 평가를 얻었다.

그러나 만들자연구실에서 기획하는 워크숍은 정규 교육 기관에서 하는 교육의 심화 혹은 연장이 아니다. 공공예술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만들자연구실은 학교에서의 정규 교과 과정과 사교육의 영역 밖에서 색다른 목적을 가진 활동을 만들고자 했다. 공공예술활동으로서의 미디어 교육, 구체적으로는 오픈 소스 하드웨어를 활용한 키트와 워크숍이 교육 환경에서 현실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시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시민이 자율적으로 만들자연구실의 공간을 활용하고 자신의 작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엔날레나 페스티벌 형식의 공공예술행사는 대부분 한정된 기간에만 활성화되며 일회성을 띠는 경우가 많다. 그런 한계를 뛰어넘어 지속 가능한 형태의 연구실을 만들어 보고자 했다. 지역 시민에게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메이커스페이스가 되기 위해서는 뚜렷한 운영 목표를 제시해야 했다. 그래서 만들자연구실은 기획 의도인 컴퓨테이셔널 미디어에 대한 탐구를 중심으로, 국내작가와 해외초청작가를 아우르는 체계적인 기획과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최대한 현실적인 사례를 만들고자 했다.

만들자연구실의 과제는 모든 장비와 운영 방안이 완벽하게 짜인 메이커스페이스를 완성하는 것이 아니었다. 만들자연구실은 지역적인 메이커스페이스의 현실적이고 참신한 가능성을 파악하고 시민의 참여를 통해 그 청사진을 다양한 형태로 그려보고자 했다. 이미 완성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모형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하는 청사진을 그리는 것이다. 그 과정을 통해 이미 존재하는 사례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대안을 만들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는 하나의 비평적 분석이 될 수도 있다.

업데이트



  • %eb%a9%94%ec%9d%b4%ed%82%b9%eb%a9%94%ec%9d%b4%ed%82%b9

    만들자 만들자연구실


    12/21

    기획단계 이후 1년을 맞이한 만들자연구실이 이제까지의 활동에 대한 중간점검을 하고 다음 단계에 대한 조언을 들어보았습니다. 만들자연구실의 기획 의도와 진행 과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발제자 및 시민들을 모시고 경험과 생각들을 나누었습니다.



2014년 12월 21일.

운영시간

12/21 토요일 오후 4:00 - 오후 6:00

공지사항

아래 첨부된 녹취록 전문 파일을 통해 만들자 만들자연구실에서 오간 논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양파빌리온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예술공원로 180

Icon eye 7668ebdb0f763f7a3f199cb8d92b8952e07ab892677c09be852a8aba3978304e

만들자연구실 ∙ Making Lab

안양예술공원 내 안양파빌리온에 자리하고 있는 만들자연구실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로 전자 회로, 3D 프린팅, 텍스타일 등 만들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설비를 갖추고 있다. 국내외 예술가들의 다양한 워크숍과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한편, 시민들이 오픈 소스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한다. 2013년 2월 〈만들자! 데모-데이〉를 시작으로 지역 교사, 작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사전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11월 초에 열린 〈만들자 마라톤〉을 통해 시민을 대상으...

만들자연구실 소개

Marathon10

만들자 마라톤

4회 APAP

Kyle 01135

우리는 같은 표정을 하고 있다

4회 APAP

Neighborhoodlab1 6

만들자 동네연구실

4회 APAP

11702757163 e853275f26 h

은파산업생존키트 워크숍

4회 APAP

Handmadecomputer8

만들자 손바닥 꼼퓨타

4회 APAP

Poetics6

회로의 시학 워크숍

4회 APAP

Img 1985

만들자 만들자연구실

4회 APAP

Wishlab1

소원연구실

4회 APAP

Pcb6

P++CB

4회 APAP

 mg 0987 s

SFPC 드로잉 워크숍

4회 APAP

Hk4a1465

만들자연구실 키트

4회 APAP

Img 8820 n

만들자 합주단

4회 APAP

Makinglabshowcase 02

만들자연구실 쇼케이스

4회 AP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