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ANYANG PUBLIC ART PROJECT

지금/여기 4회보기

공원도서관에서는 APAP의 활동과 관련이 있거나 특별한 사연이 있는 책을 1700여 권 소장하고 있습니다. 책에 대한 소개를 읽으며 한 번, 그리고 책을 읽으며 다시 한 번 책을 읽는 시간을 갖기 위해 사서가 선정한 추천리스트를 알립니다.

깊어가는 겨울 밤, 책 속의 세계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소설의 묘미 중 하나는 현실을 잊을만큼 깊은 몰입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미래와 과거로, 그리고 좀 더 억압된 모습의 사회를 읽으며 상상해보세요. 특히 APAP의 작품에 영감을 주고 구문이 차용된 책들도 함께 소개해드립니다.

 

[파프리카 1: 사라진 DC 미니],[파프리카 2: 최후의 결전], 츠츠이 야스타카(김영주 옮김), 북스토리, 2007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작가 츠츠이 야스타카의 소설입니다. 싸이코테라피(꿈 감응장치)라는 기계로 타인의 신경병을 고치는 세계를 그려냈습니다. 새로운 방식의 싸이코테라피 기계 DC MINI가 연구 마무리 단계에 사라지고, 예상치도 못한 DC MINI의 위험한 기능으로 인해 꿈 탐정(테라피스트) 파프리카가 사건에 휘말립니다. 탄탄하고 짜임새있는 소설을 바탕으로 동명의 애니메이션도 제작되었는데, 비슷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영화 <인셉션>에서 <파프리카> 애니메이션의 몇몇 장면을 오마주한듯 보이는 장면이 여러 차례 나타납니다.

[The Novels of Park Jiwon: Translation of Overlooked Worlds], Jiwon Park(Emanuel Pastreich 번역), 서울대교출판부, 2011
남의 것을 따라하는 것을 지양하고 자신만의 문체 ‘연암체’를 만들어냈던 연암 박지원의 단편소설을 영어로 번역한 번역본입니다. 허생전(許生傳)(The Tale of Student Heo), 양반전(兩班傳)(The Tale of the Yangban Scholar), 열녀함양박씨전(烈女咸陽朴氏傳)(Tale of the Virtuous Woman nee Park of Hamyang), 김신선전(金神仙傳)(The Tale of he Daoist Immortal Mr. Kim) 등 총 10개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독특한 해학과 풍자가 담겨있는 연암 박지원의 글을 영어로도 읽어보세요.

[1984년], 조지 오웰(김병익 옮김),문예출판사, 2013
4회 APAP의 작가 송상희는 그의 영상과 드로잉작업인 <그날 새벽 안양, 유토피아를 꿈꾸는 사람들>에 [1984년](외 8권)의 구문을 차용, 편집하여 구성하였습니다. 극락정토의 뜻을 가진 안양 곳곳의 평온한 모습을 본 작가는 이 평온해 보이는 모습 뒤에 SF적 상상을 불어넣었습니다. 인간 세계가 재단되고 세뇌 되어진 세계를 상상한 작가는 같은 세계관을 가진 여러 책들에서 구문을 뽑아내어 안양 곳곳의 사진에 자막처럼 집어넣었습니다.
1984는 작가의 질문과 동일선상의 내용을 가진 책으로, 극단적 전체주의의 세 국가를 배경으로 사상 통제 하의 사람들에 대해 그립니다.  

[멋진 신세계], 올더스 헉슬리(이덕형 옮김), 문예출판사, 2014
[1984년]과 마찬가지로 [멋진 신세계]또한 <그날 새벽 안양, 유토피아를 꿈꾸는 사람들>(송상희)에 구문이 차용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책에 등장하는 어구 “멋진 신세계여!”의 경우 감탄과 한탄, 체념의 어조로 반복되는 어구이지만, 작품에서는 안양 종합운동장의 야경을 찍은 사진과 합해 조용하고 웅장한 느낌을 넘어 의심의 파문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2015-11-14 05:20 업데이트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