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ANYANG PUBLIC ART PROJECT

지금/여기 4회보기
Spatialization image

프로그램의 공간화

1회 APAP의 작품으로 건축가 알바루 시자 비에이라가 설계한 안양파빌리온은 2006년 준공 이후 안양예술공원 내 전시관과 공중화장실의 기능을 가진 공공장소로 줄곧 이용되어 왔다. 또한 시민들은 벽천광장을 향해 열린 구조를 가진 안양파빌리온의 실내공간을 누구나 통과하거나 머무를 수 있는 공공 공간으로 기억하고 경험해왔다. 이곳에 4회 APAP는 4회 APAP 사무국과 함께 핵심 사업인 공원도서관만들자연구실을 위한 공간과 시설을 마련하고,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여러 공공프로그램과 활동을 제안함으로써 안양파빌리온을 지속적으로 공공예술을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센터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4회 APAP는 먼저 건물의 공식 명칭을 알바로시자홀에서 애초에 건축가가 제안하였던 안양파빌리온으로 변경하고, 파빌리온의 실내 공간을 새롭게 구성하기 위해 초청공모전 ‹프로그램의 공간화›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공간화›는 4회 APAP가 일정 기간 지속 운영할 사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시적 활동의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실행방식, 그리고 지속적인 효과에 대하여 창작자, 연구자, 시민들이 함께 고민하며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계기와 절차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초청공모전에는 지난 1, 2, 3회 APAP 예술감독들의 추천을 받은 세 명/팀의 작가—오노레 도, 문화로놀이짱with홍윤주, 신혜원—가 참여하였다. 이들은 2013년 7월 2일 진행된 공개작품설명회에서 새로운 감각으로 기존 건축물의 공간을 다시 바라보고, 프로그램의 여러 변화를 수용하며, 구성원들의 성장과 시민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공간 작업들을 제안하였다. 

최종 심사결과 선정된 건축가 신혜원의 작업, 공모전과 동명인 ‹프로그램의 공간화›는 통합을 주된 모티브로 삼아, 기존 요소들을 융합하고 재구성하여 각각의 영역이 재미와 실용성을 모두 품을 수 있도록 다양하고도 입체적인 공간으로 만들어내고자 하였다. 파빌리온의 공간 구성에 맞추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각기 자신의 기본 배치를 지킬 수 있도록 하되, 그 안에서 벌어지는 행위들이 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기존의 통일된 공간으로서의 느낌도 동시에 살아나도록 계획되었다. 그리고 사람들이 편안하게 독서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원형의 쉼터/오아시스는 사람들에게 다가가듯이 구성되며, 가변적으로 작동하여 다양한 규모와 형식의 전시와 대화 프로그램에 반응하게 된다. 한편 이미경의 ‹가림막›과 구 유유산업 부지의 폐가구들을 작업 속에 재활용함으로써 새로운 기능을 부여했다.

업데이트



  • Spatialization 130702 1

    프로그램의 공간화: 공개설명회 안양파빌리온


    07/02

    프로그램의 공간화는 문화로놀이짱with홍윤주, 신혜원, 오노레 도 등 3인(팀)의 작가가 4회 APAP의 프로그램들을 위한 새로운 공간을 상상하고 실천하는 알바로시자홀 공간구성 초청공모전입니다. 초청작가들이 작품을 발표하는 공개설명회가 끝난 뒤에는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투표가 진행됩니다. 


신혜원 Hae-Won Shin

1996년 설립된 로컬디자인의 대표이며,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건축과 겸임교수를 지냈다. 주요 작업으로는 <문화로행복한학교만들기 2012 녹전초등학교>(2012), <광주 사직공원 공공예술프로젝트>(2012), <한강 신설나들목 사업: 신반포 나들목>(2011) 등이 있다. <물-저주 또는 축복(Water-Curse or Blessing!?)> (Aedes, 2011), 2010년 3회 APAP와 2009년 홍콩-선전 도시건축비엔날레에 참여하였다. 

초청공모 참여작가: 오노레 도, 신혜원, 문화로놀이짱with홍윤주
후보추천위원회: 이영철, 김성원, 박경
운영자문위원회: 김준성, 안규철, 이호신
기증작품: 이미경, ‹가림막›, 2012, 에르메스 재단 미술상
공간구성: 신혜원, 김아라, 김정근, 이미경
기획: 이성민


안양파빌리온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예술공원로 180

Icon eye 7668ebdb0f763f7a3f199cb8d92b8952e07ab892677c09be852a8aba3978304e